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행동과 생각들 그리고 노하우

ISA계좌나 미국 배당주로 1억 모으기

by 수아팝 2024. 3. 17.
728x90
반응형

 

2023.12.02 - [부자들의 행동과 생각들 그리고 노하우] - 복리의 개념을 알아야 부자가 된다. (3편)

 

복리의 개념을 알아야 부자가 된다. (3편)

돈은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 밖이 아무리 추워도 나가서 눈사람을 만들어야 한다. 재테크에서 복리는 빼어 놓을 수 없는 중요한 개념이다. 복리는 간단하게 중복된다는 뜻의 한자어 복과 이자

urnot.tistory.com

안녕하세요. 

 

오늘은 1억 모으기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모두 아시는 것처럼  경제적 자유 즉, 투자를 통해 종잣돈 모으기는 필수입니다. 선택이 아닙니다. 물론 부럽게도 좋은 부모님에게 물려받을 것이 많은 그런 인생이라면 좋겠지만, 그런 행운은 정말 소수에게 돌아가니까요.

 

지금까지 투자하면서 인플레이션 감안해서 도대체 종잣돈이 얼마나 있어야 투자의 최적인가? 고민하게 됩니다.

 

왜냐면 사람마다 종잣돈이라는 크기가 다르니까요. 누구에게는 정말 돈 천만원도 큰 돈이고, 누구에게 1억은 그저 연봉 중 일부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기준이 명확해야 합니다. 결국 기준이 없으면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하게 되니까요. 

 

 

◆ 주식투자를 위한 종잣돈?

 

개인마다 다르지만 주식투자는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접근이 쉬운 투자중 하나입니다. 근데 투자금에 따라서 이익 즉 레버리지가 낮기 때문에 어느정도 큰 돈이 있어야지 투자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는 합니다. 주위에 정말 소액으로 큰돈을 벌었다고 소문이 난 유명인들이 많은데 과정을 세부적으로 보면 정말정말 소액은 극히 드물어보입니다. 

 

예를 들면 전세금을 올인했다. 어디서 빌렸다. 퇴직금으로 했다. 등등 자세히 책을 읽어보면 그래도 어느정도 규모의 돈으로 시작한 경우가 더 많고, 아주 소수가 단돈 100만원으로 투자해서 불리고 불려서 큰 돈을 만들었죠.

 

쉽게 말해서

 

1천만원으로 투자해서 10% 이익을 봤다면 100만원을 번 것이죠.

그런데 똑같은 종목을 1억 샀다면 그 사람은 1000만원을 같은 노력으로 벌 게 됩니다.

 

그래서 큰 돈이 있으면 돈이 빠르게 늘어납니다.

 

하지만 1억이라는 리스크를 감수한다는 것은 그만큼 자산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니까. 정말 충분한 공부가 되었거나 자신만의 투자 기법이 있는 사람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정이 있는 경우는 점점 지켜야 할 것이 많으니 소심해 집니다.

 

 

결국 이렇게 큰 돈도 없고, 주식에 대한 투자방법도 없다면 고정적인 수입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미국주식ETF나 배당주 그리고 꾸준히 모으면서 세금을 절세하는 ISA 계좌 같은 것이지요. 

모두 장점과 단점은 존재합니다.

 

ISA 계좌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 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이니데요.

 

쉽게 말하면 펀드, ETF, 예금, 파생결합증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수익난 금액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이 있기에 수익을 더 낼 수 있다고 홍보하는 것이고요. 물론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의무기간이 포함되어 있고 그 전에 인출도 가능하지만 원금 이외 수입금을 인출하면 세금을 다시 내야합니다. 

최근 정부에서 한도를 증액시켜주고, 비과세 부분도 혜택을 확대하면 홍보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계좌를 잘 활용하려면 장기투자 관점을 가졌거나, 종목을 매수, 매도에 자신이 있지만 단기간 자금 운용이 필요할 정도로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는 분들이 적당하다고 봅니다.

 

세금 혜택까지 다 받으려면 버티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니까요.

 

물론 해외주식은 안되지만 국내 ETF중 배당주는 것을 매수하면 배당금도 매달 받아서 배당금 재투자로 복리 효과를 거둘수도 있습니다. 최근 Tiger리츠부동산 도 좋은 대안으로 보입니다. (월배당)

 

 

 

뭐 단타 1천만원 시드로 매일 수익을 낸다면 그것처럼 좋은 것도 없겠죠. 

만약에 1천만으로 하루에 1프로 수익을 낸다면? 얼마안된다고 생각하겠지만 매일 10만원을 번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평일 기준으로 22일 장이 열리니까 220만원을 매달 버는 것이고요.  매달 이익금을 재투자한다면 수익률은 더 높아집니다.

 

그런데  매일 1% 수익을 내야합니다. 보기에는 쉽게 보여도 변동성이 정말 큰 주식에서 매일 1% 수익을 낸다는 것은 정말 위대하고 존해하기 힘든 경우입니다. 매월 22% 수익을 내는 것이니까요. 아마 버핏님도 이렇게 못했죠.

그래서 단순하게 보이는 면만 보면 안된다는 겁니다. 은행에서 1년에 5% 정도 주는데 하루에 1%는 정말 말도 안되는 욕심이죠~ 그리고 하락장 상승장 포함해서 그렇게 한다는 건 AI도 힘들어 보입니다.

 

◆ 결국? 투잡으로 저축을 늘리는 것이 ?

 

고전적인 방법이지만 아직도 가장 많은 분들이 이렇게 하실텐데 그냥 적금을 넣는 겁니다.

 

자신이 원하는 목표금액까지!

 

 

기승전 적금이냐? 이러시겠지만 제 생각에는 최소 1억은 있어야 든든합니다. 그걸 모으는 동안 길러진 인내심과 노력 그리고 돈에 대한 진심들은 투자 세계에 입문해서도 당신을 지켜줍니다. 저도 힘들게 목돈을 모았습니다. 목돈이 없었다면 지금 아마 통장 잔고는 처참했을 겁니다. 

 

1억이 크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보면 이렇습니다.

 

 

월 166만원을 5년 동안 저축하면(이자률 제외) 1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1,660,000원 X 600개월 = 996,000,000원 입니다.

 

 

나쁘지 않죠? 눈 딱감고 5년이면 1억.

 

 

문제는 한달에 160만원 저축입니다.

 

물론 대기업이나 사업 등 큰 수입이 있고 지출이 적은(솔로) 경우라면 160만원 보다 더 많이 저축도 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한달에 50만원 꾸준히 저축하기도 힘든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5년이라는 시간은 생각보다 길어서 중간에 무슨 일이 생길 확률도 늘어납니다.

하지만 투잡을 하던 몸으로 수익률을 극대화 하던  노력하면 보통 남자는 빠르면 27살 취업하니 매달 160만원 저축한다면 32살에는 1억이라는 종잣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32살 젊고 젊고 행복한 나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20살부터 매달 50만원씩 꾸준히 6년을 모았습니다.  크지 않았지만 20년 전이라서  갭투자를 했고, 종잣돈으로 많은 기회를 얻기도 하고 배우면서 지금까지 투자 세계에 발을 담그고 있습니다.  투자를 한 번이라도 안했다면 아마 지금 참으로 막막한 하루하루를 보내지 않았을까 합니다.

 

 

◆ 그래서 투자를 공부해야를 해야한다.!

 

투자공부를 선택이 아니고 필수입니다. 스카이 가면 그래도 취업은 하지 않나요? 국영수, 내신 포기하고 스카이 가려고 하는 사람 없습니다. 남들 놀때 부모덕이던 본인이 원하던 공부했고, 참고 견디면서 중고등학교 보낸 후 대학에 들어갑니다. 

아시는 것처럼 중고등학교 때 펑펑 놀면 대부분 그 이후가 고달픕니다. (요즘은 운 좋으면 성공 팍팍하기도 하지만..)

아무튼 투자는 관심을 가지고 있으냐? 내돈의 일부라도 포함되어 있으냐? 

지금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아끼고 있느냐가 크게 좌우합니다. 

 

꾸준한 노력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원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겁니다.

 

2024.02.04 - [부자들의 행동과 생각들 그리고 노하우] - 부자들의 습관과 루틴

 

부자들의 습관과 루틴

부자가 되기 위해서 부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고 흔하게 말한다. 주변을 지켜보면 부자들은 자신만의 루틴이 있다. 남들은 노력해서 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어서 일상에 녹여버린 것이다. 1.

urnot.tistory.com

 

 

 

728x90
반응형